효령
행사 일정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경자년 정조절사

更子年정조(음력 설11)절사 거행

_DSC6471.JPG

전주이씨 효령대군파 종회인 사단법인 청권사(이사장 이갑재)는경자년(2020)설날 명절을 맞아 효령대군과 예성부부인께 새해 문안을 드리는정조절사제향(祭享)을 방배동 청권사당에서 가졌다.

이날 제향에는 명절차례가 각 가정마다 있음에도60여명이 참석하여 정조 절사를 거행하였으며 초헌관에는 갑재이사장,아헌관에는 수헌 부이사장,종헌관에는 경재 사무국장에 봉무 했으며,대축 및 집사 등은 청권사 전례위원들이 봉무 하였다.,

제향이 끝난 후 참반자와 봉무자등은 모련재에 모여 서로 평절로 새해 인사를 나누었다.

[청권뉴스-기문조직이사]


_DSC6477.JPG


_DSC6521.JPG


_DSC6536.JPG


설날이란?


설날은 한 해의 첫 날을 기리는 명절이다.국립국어원에 따르면 한국에서 설날은 양력11(양력설이자 새해 첫날)과 음력11(음력설)모두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라고 한다.본 문서에서는 한국의 명절인 음력11일 음력설에 관해서만 기술한다.

음력11일 설날은 추석과 함께 대한민국 최대의 명절 중 하나이자 전날과 다음 날을 포함한3일이 법정 공휴일이다.섣달그믐이 윤달일 경우 윤달만 휴일로 인정되고 평달은 휴일이 아니다.이는 윤12월이 생길 경우12121월 순서대로 달이 바뀌기 때문.

음력설의 날짜는 음력11일이다.구정,정월 초하루,음력설로도 불리며 한자어로는 신일(愼日),원단(元旦),세수(歲首),연수(年首),단월(端月),원일(元日)등으로 불린다.

영어로는'Lunar New Year's Day', 'Chinese New Year's Day', 'Korean New Year's Day'로 번역한다.다만'Korean New Year's Day'는 거의 안 쓰이거나 매우 드물게 사용되고'Chinese New Year's Day'가 영미권에서 흔히 사용되는 말인데,요즘은 공식석상이나 언론 등에서 의식적으로 비국가종속적인'Lunar New Year's Day'이란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다만,한국의"설날"풍습 등에 대해 얘기할때는 드물게"Seollal"이라고 쓰기도 한다.

동아시아 및 그 영향을 받은 북한,중국,대만,베트남,싱가포르,몽골,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 등도 태음태양력 기준으로 한국과 같은 날에 음력설을 쇤다.명칭은 중국이나 베트남에서도 춘절과 뗏이라고 한다.일본에서도 쇼가쓰(正月)란 이름으로 같은 날에 설을 쇠었으나 메이지 유신 이후로는 탈아입구의 일환으로 음력을 완전히 금지하고 양력11일로 바꾸었다.[


북한도 양력11일 양력설을 한 해의 첫날이자 중요한 명절로 여기고 있으며,음력11일이 공휴일이 된지는 얼마 안됐다.북한은 양력설을설날이라 칭하고,음력11일을 휴식일이라 하여 하루 쉰다.

,정리하자면 한자문화권에서 한국,중국,대만,베트남은 음력설을,북한과 일본은 양력설을 쇤다.

게시글이 어떠셨나요?



다른 이모티콘을 한번 더 클릭하시면 수정됩니다.
반응 전체보기 참여자 보기

0개의 글

    화살표TOP